본문 바로가기
빨간머리 앤 이야기

조세핀 할머니댁은 어디일까?

by 쪽빛색 2023. 9. 3.

Anne of Green Gable  Chapter29  'An Epoch in Anne's Life'에서는 Anne은 다이애나의 이모할머니인 조세핀으로부터 샬롯타운의 박람회를 가보면 어떨까 하는 초대를 받는다.

 

책에서는 '마차가 너도밤나무 숲 저택으로 향했다. 그곳은 아름답고 오래된 대저택이었다. 길에서 한참 떨어져 있어 호젓한 곳으로 푸른 느릅나무와 가지가 무성한 너도밤나무가 잔뜩 자라고 있었다.'라고 표현한다.  그리고 할머니댁은 웅장함으로 가득한 곳으로 표현했다.

 

이번 PEI 방문 목적에 맞게 책에서 표현한 조세핀 할머니댁은 어디에서 영감을 받았을까 하는 궁금함이 생겼다.

구글과 여러 웹사이트에서는 샬롯타운 도심에 위치한 비콘스필드가 조세핀할머니댁으로 많이 묘사되고 있었다.

 

샬롯타운 도심에서 멀지 않은 곳 그리고 빅토리아 파크에서도 멀지 않은 곳이었다.

 

 

샬럿타운 남쪽 빅토리아 파크(Victory Park) 입구의 넓은 부지에 자리 잡은 이 집은 샬럿타운 항구 입구를 마주하고 있다. 대형 곡선 진입로와 거대한 나무 및 아름다운 빅토리아 시대 정원을 갖춘 4층 높이의 집으로 화려한 외관과 크기를 자랑한다. 1877년, 부유한 조선업자이자 상인인 제임스 피크(James Peake)의 집으로 건축가인 W.C Harris(William Critchlow Harris)가 설계하고 지었다. 
당시에는 흔치 않았던 수도, 화장실, 중앙난방, 가스 조명 시설 등을 갖춘 현대적인 집이다. 25개의 방과 8개의 벽난로, 넓은 응접실,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 창문의 화려한 스테인드 글라스, 천장의 모서리를 두른 목공 꽃장식이 당시 부유층 주택의 모습을 잘 보여준다. 4층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바다 풍경이 아름답다. 맑은 날에는 멀리 오가는 배가 보인다. 

 

저택입구에서는 Afternoon Tea를 즐길 수 있도록 쿠기와 케이크 그리고 Tea를 준비해 놓았다

전문가가 준비해 주는 케익과 티를 즐겨보는 것도 좋다 가격도 저렴하다. 앞 테라스에서 바라보면 이 저택이 Anne 이 말하는 조세핀 할머니댁이 틀림없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또 다른 하나는 Elmwood Heritage Inn이다. 이곳 역시 비콘스필드에서 멀이 떨어지지 않는 한적한 골목에 위치하고 있다. 

 

 몽고메리 연구소의 연구자 두 명은 『Anne of Green Gables』에서 ‘그들이 마을에 도착하여 Beechwood로 가는 길을 초록 느릅나무(green elms)와 가지가 무성한 너도밤나무(branching beeches)가 있는 한적한 거리에 자리 잡은 아주 멋진 오래된 저택이었다.’라고 설명되어 있는 문장에 주목했다. 

 

그런데 샬럿타운에는 Beechwood라는 이름의 거리가 없다. 이름의 유사성으로 인해 ‘Elmwood’와 ‘Birchwood’가 거론된다. 후보지 중 하나인 Birchwood는 동쪽 변두리에 위치하고 있지만, 다른 후보지 중 Elmwood는 샬럿타운의 부유한 동네에 위치한 멋진 주택으로 푸른 느릅나무가 있어서 확실히 몽고메리가 조세핀 할머니 댁으로 간주한 가장 높은 후보지 중 하나이다라고 의견을 제시했다.

 

음 정리하자면 느릅나무 = Elmwood 이니까 우리 집이다 이런 이야기이다 ㅎㅎ

그래서 찾아가보았다. 이곳 역시 대단한 곳이었다.  

 

이 저택은 영국 증기선의 창시자인 Samuel Cunard의 손자인 Arthur Peters를 위해 1889년에 지어졌다. 후기 빅토리아 시대 건축가인 William Critchlow Harris는 그 위에 심어진 70그루의 느릅나무에서 이름을 따온 7 1/2 에이커 규모의 땅에 집을 설계했다. 라고 설명하고있다.

 

이 저택을  설계하고 건축한 사람도 비콘스필드를 지은 W.C. Harris이다.

와 !! 같은 사람이 설계하고 건축한 이 두 건물이 이렇게 웅장하고 화려하다니!

 

모르는 비밀을 발견한 기쁨이랄까?

책 속에서 그려진 장소를 찾아가 보는 탐험가의 즐거움이 넘쳐났다.